티스토리 뷰

리눅스나 유닉스 운영체제에 원격으로 서버를 설치하거나 관리할때 SSH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요 주로 putty 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SSH 란?

시큐어 셀(Secure SHell) 의 약자로 네트워크 상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에 로그인하거나 원격에서 시스템설정 및 파일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응용 프로그램(프로토콜)을 말합니다. 포트는 기본적으로 22포트를 사용합니다.

 

SSH를 사용해야하는 이유로 이름처럼 Secure하기 때문에 통신이 노출되더라도 암호화된 문자가 보이게 되어 보안상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MobaXterm 장점

SSH

기존에 SSH 접속으로 많이 사용하던 putty를 그대로 사용해도 괜찮지만 MobaXterm은 SSH접속 외에도 여러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저는 제가 주로 사용하는 SSH와 FTP, SFTP 그리고 탭 기능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SSH는 putty와 동일하지만 개인적으로 pem 암호를 이용한 접속을 할 때 putty는 한번 컨버팅을 해준 뒤 접속해야 하지만 MobaXterm은 pem 파일을 선택하여 접속할 수 있습니다.

 

Use private key를 체크 한 뒤 pem파일을 선택

 

SFTP

원격접속한 리눅스에 파일을 전송 및 읽기, 수정하고싶은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FTP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는데 간단히 폴더를 순회하거나 파일을 전송하고 싶을때는 무겁다고 생각됩니다. 그외에 방화벽등 설정해야할 것도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SFTP란? SSH 파일전송 프로토콜의 약자로 SSH와 동일하게 22번 포트를 사용하여 신뢰성 있고 암호화된 파일전송 스트림을 제공합니다.

 

사용법은 SSH와 비슷하게 Remote host를 입력한 뒤 접속하면 됩니다.

 

SFTP에 접속한모습

탭 기능

MobaXterm에서 가장 좋다고 생각한 기능입니다. 여러 Session을 만들어 왼쪽에 탭 형태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접속할 때도 목록은 유지되며 더블클릭만으로 재 접속할 수 있습니다. 동시접속도 가능하여 SSH서버에 접속하여 시스템을 관리하면서 SFTP로 파일을 관리하고 동시에 다른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 다운로드

https://mobaxterm.mobatek.net/

 

MobaXterm free Xserver and tabbed SSH client for Windows

The ultimate toolbox for remote computing - includes X server, enhanced SSH client and much more!

mobaxterm.mobatek.net

홈페이지 접속 후 Download에서 Free를 선택합니다.

 

저는 Portable 에디션을 선호합니다.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